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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센터 금융권 동향

by 포로리다 2025.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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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센터 금융도메인 동향

  기사 제목  
2025.03.09 [MWC] KT "AX 설루션으로 은행 효율 높일 것…3분기 공급 전망" 연합뉴스
2025.03.09 [인터뷰] "KT는 금융사 AI 전환 어려움, '책임 있는 한국형 AI'로 해결" 한국일보
2025.03.09 KT 'AX 솔루션' 곧 출시… "금융사에 최적" [인터뷰] 파이낸셜뉴스
2025.03.09 AI 기술 격전장 된 MWC [MWC 2025] 파이낸셜뉴스

 

WMC 2025 3사 통신사 현황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5

  • KT

KT 김영섭 대표는 전략적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AX 전문 센터' 출범 계획을 발표

MS 100여명·KT 200여명 등 양사 인력 300여명을 투입해 AX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

KT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SPC)가 상용화되는 2분기 이후 3분기부터 본격적인 수주가 시작될 예정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구글·아마존웹서비스(AWS) 등과 협업한다.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취임 후 처음으로 MWC를 찾아 구글과 협력을 성사 시키며 해외 이목을 집중시켰다. LG유플러스는 구글 AI ‘제미나이’를 활용해 자사 AI 에이전트 '익시오' 기능을 확대할 계획

  • 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이날 그래픽처리장치(GPU) 6만대 규모의 초대형 AIDC 국내 설립 계획을 공개하고, 소규모 모듈형 AIDC, 고객주문형 AIDC 등을 담은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공개


KT의 금융AX

"KT AX 사업, 금융권 집중공략"

"KT는 금융사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돕는 '데이터 인텔리전스'는 물론 규제를 충족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책임 있는 AI' =리스펀서블(Responsible) AI를 함께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박철우 KT 엔터프라이즈부문 금융사업본부장 

 

금융권의 문제점

- 금융사도 AX(인공지능 전환) AI 도입과 접목, 활용에 대한 많은 필요성을 느끼지만 규제 등 여러 제약사항으로 어려움

- 금융이 특히 관심을 끌게 된 것은 금융업계가 지켜야 할 규제나 원칙이 많다보니 혼자 힘으로 AX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KT가 보는 금융권에서 도입할 만한 AI 서비스

- 금융의 경우 업종 특성상 AX를 접목해 생산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사업 영역이 많다

△챗봇이 장착된 고객센터(AICC) 

△현금자동지급기(ATM)를 뛰어넘는, 다양한 업무를 제공할 수 있는 무인지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상품 추천

△ AICC 챗봇·무인지점 등에 LLM 접목 가능

 

KT AX 솔루션의 차별점은 한국 내 사업에 최적화됐다는 점

△기업 의사결정 체계를 고도화하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용 AI 에이전트 플랫폼

△기업 윤리와 규제 등을 검증하는 리스펀서블(Responsible) AI 등이 포함된다. 

 

KT와 공급 계약을 체결한 기업의 내부 데이터를 모두 습득해 규제 등 상황별 가장 맞는 솔루션을 제공,

어려움을 문제 해결해주는 것이 KT AX 사업 전략

이미 금융권에서도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있지만 KT가 지원한 거대언어모델(LLM)을 도입하면 성능이 크게 좋아질 수 있다는 게 박 상무의 설명이다.
박 상무는 "KT AI 모델은 단순히 한국어로 쓸 수 있는 데 그치지 않고 한국의 맥락에 맞는 한국형 데이터를 탄탄하게 갖췄다"고 설명했다. 금융권도 이 부문에 기대가 많다.

신한은행은 2024년 9월에 "한국어와 금융서비스에 특화한 KT GPT 모델을 활용해 최신 AI 모델 기반의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 캐피털(여신) 등 금융업별로 1, 2개 기업이 KT와 AX 사업을 논의 중"이라며 "여름부터 성과가 나올 것 

KT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SPC)가 상용화되는 2분기 이후 3분기부터 본격적인 수주가 시작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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